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수능 난이도 예상 (2024학년도 수능 난이도 예상, 6월 모의고사 기반)

입시정보

2023. 6. 13.

본문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위 과외 플랫폼, 김과외입니다.

 

지난 주에 6월 전국 학력평가를 마치고 6월 모의고사 난이도 분석과 함께 2023학년 수능 출제 방향성에 대한 보도가 많이 나왔는데요, 오늘은 수험생 여러분들께서 한 번에 파악하기 편하도록 2023년 수능 출제 방향과 수능 난이도 예상, 그리고 2023년 수능 대비 전략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 목차 - 

​1. 2023년 수능 출제 방향

1-1. 국어와 수학 난이도 격차

1-2. EBS 연계율

 

2. 2023년 수능 난이도 예상 및 대비 전략


 

​1. 2023년 수능 출제 방향

올해 초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4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에 따르면, 11월 16일에 실시될 수능에서는 국어와 수학의 난이도 격차를 좁힐 것이며, EBS 교재의 간졉연계는 50% 유지하지만 유사도는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1. 국어와 수학 난이도 격차

작년 2023년 수능에서 국어와 수학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각각 134점과 145점으로 입시에 활용되는 표준점수의 격차가 무려 11점이었는데요, 이는 문과생과 이과생이 동일하게 원점수로 만점을 받았더라도 이과생에게 더 유리한 입시결과를 안겨준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국어와 수학의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국어는 상대적으로 어렵게, 수학은 쉽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2. EBS 연계율

입시를 앞두고 있는 수험생과 N수생들에게 수능특강이나 수능완성과 같은 EBS 교재는 굉장히 익숙할텐데요, EBS 수능 교재는 수능 문제와 간접연계되기 때문에 수능 공부에서 빼놓으면 안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2023년 수능의 경우 EBS 수능 교재 속에 나오는 중요 개념이나 지문, 그림, 도표 등을 수정 및 재구성 하는 정도를 이전보다 약화시켜서, 즉 EBS 수능 교재의 내용과 유사도를 높여서 출제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더욱이 EBS 교재에 집중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2023 수능 난이도 예상 및 대비 전략

평가원이 주최하는 3월, 6월, 9월 전국 학력평가는 수능 난이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는 모의고사이기 때문에 모의고사 등급컷뿐만 아니라 모의고사에 출제된 지문과 문제들을 통해서 수능 난이도를 예상해보고 그에 맞는 대비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어의 경우 앞서 언급한 올해 초 평가원이 발표했던 'EBS 연계 체감도 증가'가 실제 모의고사에 반영된 것으로 보아, 입시 전문가들은 이러한 출제 방향이 올해 수능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수학의 경우 일부 문항이 EBS 수능 특강 교재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영어의 경우 문제 배열을 바꾸거나 표현을 다르게 하는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입시 전문가가 말하기를 국어 과목의 경우 문학은 작품을 분석 및 정리하고 독서는 핵심 제재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학습 강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수학의 경우 기존에 출제되었던 기출 문제들의 틀에서 벗어나서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가는 순서를 만들어 연습하고 많은 계산량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절대평가로 진행되는 영어는 수능에서 안정적인 등급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휘 학습과 오답률이 높은 선택지의 이유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오늘은 올해 초 발표된 2023년 수능 출제 방향과 더불어 6월 모의평가를 바탕으로 보도된 입시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2023년 수능 난이도와 그에 대한 대비 전략을 알려드렸습니다. 수능까지 5개월정도 남은 기간동안 수시 및 정시 전략을 올바르게 설정하셔서 후회없는 입시를 마무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명문대 선생님들의 수능 조언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