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위 과외 플랫폼, 김과외입니다.
1학기 기말고사를 앞두고 있는 요즘, 어떤 마음으로 공부하고 계시나요? 중간고사와 여러 번의 모의고사를 치른 후 받은 성적으로 기말고사 시험에 대한 심리적 압박이 있을 수도 있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나 혼란스러울 수도 있으실텐데요. 오늘 지방 외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중어중문학과에 입학하신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시면서 마음을 다잡는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선생님 소개
1-1. 초중학교까지의 공부 방법
1-2. 외고 진학 계기 및 장점
2. 고등학교 시절의 공부 방법
2-1. 공부의 원동력
2-2. 생기부 관리 방법
2-3. 심층 면접 준비 방법
3. 서울대 입시스토리
3-1. 서울대 입시 특징 요약
3-2. 서울대 내신관리 방법
3-3. 서울대 중어중문 추천 대상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 외고를 졸업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재학중인 '샤대유림쌤' 김유림입니다. 대입 당시에 서울대 중어중문학과를 제외하고 총 4개의 전형에서 더 합격을 했습니다. 연세대 중어중문학과 장학생으로 최초합하였고,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에 계열적합형과 학교추천형으로 최초합, 그리고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에 최초합하여 4년 장학생 선정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부터 갖춰온 공부 습관은 고등학교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때 항상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모범생은 아니었지만, 최소한 시험 기간에는 한 달 내내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였는데요, 덕분에 고등학교에서 처음 경험하는 자습시간에도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초등/중학생 시절에 공부에 최선을 다 하기도 하고 실패해서 원인을 찾는 과정을 겪으면서 얻은 경험으로 고등학교때부터는 질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초중학교까지의 공부 습관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이과 과목에 큰 흥미가 없었습니다. 또한 문과 관련 진로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었고 중학교 3학년 때 교과 내신으로 중국어를 재미있게 공부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중국어를 더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재미있을 것 같아서 외고에 진학했습니다.
외고의 가장 큰 장점은 '좋은 면학분위기'입니다. 수행평가나 교과 시험이 있으면 거의 모든 친구들이 열정적으로 준비를 하고, 한 가지의 목표를 향해서 다같이 힘을 내는 과정이 공부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시거나 질의응답을 적극적으로 해주시는 등 학생들뿐만 아니라 선생님까지 모두가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저는 어떤 직업을 갖겠다는 다짐보다는 더 높은 곳에서 공부하고 싶은 목표가 있었고, 구체적으로는 특정 대학교보다는 제 성적에 맞게 최대한 높은 대학교에 진학을 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지난 날의 나를 이겼을 때의 성취감'으로 공부에 대한 원동력을 얻었고 제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바랐기 때문에 욕심을 갖고 공부를 했습니다.
서울대 내신등급이나 내신관리에 대한 내용은 뒷부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생기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생기부 안의 세부능력특기사항은 학교 선생님께서 작성하시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수업 듣는 태도를 바르게 해서 선생님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고 부정적인 세특이 나오지 않도록 유의한 뒤, 자신의 진로대로 방향 설정에 대한 부탁을 드려야 합니다.
또한 생기부의 자율 진로 활동 부분의 경우, 학교에 존재하는 활동을 마구잡이로 넣기보다는 인상 깊었던 활동을 기록하거나 자발적으로 학급 운영 프로그램을 구성해보는 등의 로드맵이 있는 인상적인 생기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면접 준비 방법보다는 준비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연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족함을 느끼고 자신감이 떨어졌었지만 끈임없이 부딪히다보니 논리 정연한 사고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정답이 있는 시험과는 다르게 면접은 답이 없습니다. 따라서 면접장을 시험장이 아니라 본인의 분명한 논리구조를 갖은 상태에서 제시문을 주제로 교수님들과 소통하러 가는 자리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심층면접을 반 년 정도 준비했습니다. 한 학원을 다니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별적으로 준비를 하는 것과 학교선생님과 혹은 다른 학원에서 시뮬레이션을 경험해보는 등 새롭고 낯선 환경에서의 경험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매우 짧은 시간에 새로운 문제를 읽고 그동안 공부했던 내공을 발휘하는 시험인만큼 자신의 실력 향상을 점검해보면서 그에 따른 면접 공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성실한 공부와 꾸준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수치적인 것보다 학생들의 진짜 역량을 보고싶어 하고, 종합적인 판단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과 잠재된 가능성을 발굴하고자 한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과목을 열심히 공부해서 서울대가 나를 뽑지 않을 이유가 없도록 정석대로 준비하셔야 한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시 지원 당시, 저의 서울대 내신등급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전 과목 평균 등급은 1.83이었습니다. 각 학년 별 평균 등급은 1학년 2.06, 2학년 1.81, 3학년 1.30이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서울대 진학을 위해서는 모든 과목을 놓치지 않고 열심히 해야합니다. 즉 서울대 내신관리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인데요, 고등학교 3년동안 공부를 하다보면 성적이 상승 곡선을 그릴 수도 있고 하향 곡선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신 성적이 하락하더라도 그 한 번의 결과에 너무 붙잡히지 말고 앞으로 있을 시험을 위한 마음 가짐에 더 신경쓰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지속해온 여러분의 노력과 과정이 단 한 번의 결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니, 자기 자신을 채찍질하기보다는 앞으로 슬럼프에 빠지지 않도록 나아갈 방법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서울대 중어중문학과는 중국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진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중국 사회와 문학에 대한 통찰을 통해 자신만의 견해를 정립해보고, 새로운 학문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커리큘럼에서는 사회적 통념이 규정하는 중국에 대한 시각을 따라가지 않고 학문적으로 중국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유명한 고대 중국의 문학적 측면 등을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샤대유림쌤' 김유림 선생님의 이야기를 줄글로 재구성하여 전해드렸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준비하는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원동력을 갖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마음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대입 기간동안 스스로를 채찍질하기 보다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선생님의 마지막 말과 함께 글을 마무리하며, 다음에도 여러분께 도움이 될 정보와 함께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끝이 날지 모르는 어두컴컴한 터널 속에서 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걸음 한 걸음 매일 내딛기만 해도 성공적인 결과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김과외에서 서울대 중어중문 출신 선생님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논술전형 공부법, 논술전형 수시 들어가는 법 (by. 논술3관왕★서성중 선생님) (0) | 2023.06.16 |
---|---|
중간고사 성적 올리는 법! 6등급에서 전교 1등 성적 수직 상승법 by. 서울대학교 ‘1_prize_k’ 선생님 (서울대 미대, 디자인과 생기부) (0) | 2023.04.08 |
연대 의대 합격수기 & 영재고 합격수기 by. '성실한선생님234' 선생님 (1) | 2023.01.29 |
의대 입시와 졸업 후 진로 by. 원광대 의대 '엽떡너무매움' 선생님 (0) | 2023.01.28 |
휘문고 합격수기와 연대 교차 지원 합격수기 by '민트초코봉봉' 선생님 (1) | 2023.01.26 |
댓글 영역